ClipPD의 독립일기

한패스 필리핀 송금. 현지 은행계좌로는 주말, 새벽시간에 송금이 잘 될까?

Clip PD 2023. 7. 14. 21:01
이전에 올린 모든 한패스 송금은 현지 은행계좌가 아닌 Gcash라는 필리핀 핀테크 계좌에만 송금해 온 필자.
필리핀 대표은행인 BDO 은행에 계좌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 계좌로 송금 실험을 해 볼 예정.

한패스 - BDO 은행계좌 송금도 Gcash 처럼 새벽, 주말에 요청하면 다음 영업일까지 기다려야 받을 수 있을까?

 

한패스 관련 포스팅을 몇 번 한 적 있지만, 필리핀 핀테크 앱인 Gcash 송금에만 결과가 맞춰져 있었다.

이유야 뭐...계좌 만들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은 계좌를 가지고 있으니 Gcash 대신 필리핀 대표 시중은행 중 하나인 BDO 뱅크로 송금을 시도해 볼 예정이다.

 

지난번에는 Gcash 핀테크 계정으로 송금할때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시간대가 나쁘면 다음날 오전, 주말인 경우 다음 영업일인 월요일, 평일까지 기다려야 받을 수 있었다'고 포스팅한 적이 있었다.

 

2023.02.23 - [유용한 단편정보] - 단기 여행객과 장기체류자 각각에게 적합한 해외송금 수단은?

 

단기 여행객과 장기체류자 각각에게 적합한 해외송금 수단은?

하늘 길이 넓어지면서 다시금 해외여행이 많아지고 있다. 팬데믹 이후 다시금 바빠지고 있는 해외여행객들. 전통적으로 해외로 가면서 모든 여행객이 가장 신경 쓰는 것은 뭘까? 여행짐/여권,

ibwpost.tistory.com


시간대에 따라 극과 극의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주중시간대에 맞춰야만 빠르게 송금되던 한패스 - Gcash 송금과는 어떤 차이가 발생할지 필지도 궁금하다.

(만약 이번에도 제대로 송금이 안되면 한패스의  '24시간 신속송금'이라는 문구에 대해 일침을 날릴 준비가 되어 있는 필자 ㅎㅎㅎ)

 

 

실험 1. 4만페소 송금실험 - 평일 새벽


시간대는 필리핀 현지시각 수요일인 새벽 2시. 한국시간 새벽 3시에 송금 신청하고 다시 잠들었었다.

새벽에 일어나서 송금신청하고 다시 자려는데...어차피 업무시간이 아닐 때 해 볼 요량이었기 때문에 그냥 저녁 10시-11시 사이에 시도하고 잠들어도 되었는데...

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이라는 말을 실천으로 보여주는 중이다. ㅡㅡ;

5천원의 송금수수료 쿠폰은 잘 쓰겠다 한패스! - 가끔씩 이벤트로 저런걸 뿌림 ㅋㅋ


저놈의 예상 소요시간 10분을 좀 지켜줬으면 좋겠는데...이건 영업시간 중에는 가능한 시간이라고 생각된다. 저 때 필자가 가졌던 생각이라고는...

 

'그냥 영업시간 전에만 송금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

 

...는 생각뿐이었다.

 

왜냐하면 같은 조건에서 Gcash 송금은 너무도 확연하게 시간이 많이 걸렸기 때문에 사실 자포자기 하고 결과만을 기다리며 잠들었었다.

 

그런데...

 

'어우...초고속이네 47분?' 이라고 생각했음. 10분을 넘겼는데도...ㅋㅋㅋㅋ

 

Gcash하고는 다르게 BDO 송금은 한국 시간 기준으로 새벽 3시에 시작해서 47분 24초 만에 진행이 되었다.

 

누가 보더라도 영업시간이 아닌 새벽 시간대에 송금작업이 진행된 것이다.

사실 필자는 Gcash송금이 새벽시간대에 1만 페소 이상은 다음날 영업시간 준에 송금되는 것을 보고 나서는,

 

'한패스는 25만원 이상 금액은 관리자가 확인하고 수동으로 지급 결제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건 아니었던 모양이다 ㅋ

 

은행계좌를 통해서 요청하는 송금은 새벽시간대에도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 짐을 볼 수 있었다. 물론, 10분 이내는 아니었지만 말이다 ㅎㅎㅎ

 

 - 실험결과

 

평일 새벽송금 No Problem! - 총 시간 47분 24초 만에 송금 완료!

 

 

실험 2, 2만페소 송금실험 - 금요일 영업시간 후

 

사실 수요일에 바로 포스팅을 하려다가 참은 것은 이것 때문이었다.

 

수요일 송금 실험으로 확인된 것은 한패스 은행계좌 송금은 평일 새벽에도 잘(?) 진행된다는 것.

'그러면 주말에도 안 기다리고 송금을 받을 수 있는 걸까?'

 

하는 생각 때문에 오늘까지 기다렸다.

 

테스트 시간은 영업이 종료된 한국시간 오후 7시 20분을 넘은 시간.

송금 신청부터 완료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하고자 송금을 요청했다.

 

그런데...이런 실수를...ㅡㅡ;

 

...송금실행 전에 사진한장을 찍지 않아서 송금내역서로 대체...ㅡㅡ;

 

실수로 스크린 샷을 누르지 않고 그대로 송금을 진행시켜 버렸다...그래서 송금내역서로 실행 전 화면을 대체함...

 

제대로 된 블로거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사진을 놓치다니...ㅡㅡ;

 

어쨌든, 실험은 똑같다. Gcash로는 이 시간대에 송금을 신청했다면 최소 다음 월요일까지, 평일까지는 꼼짝없이 기다려야 한다고 체념하고 마음 편히 가지시는 분들도 있지만, 한국사람의 빨리빨리에는 맞지 않아서 갑갑해하시는 분들 꽤나 있다. ㅡㅡ;

 

그래서 필자도 사실 조마조마하면서 그냥 누르고 다음 월요일까지 기다린다는 생각으로 이번에도 송금 신청을 눌렀다.

 

'당장 써야 할 생활비가 없는 것도 아니니까, 까짓 거 가다리지 뭐...'

 

하는 생각으로 말이다. ㅎ

 

그런데, 이번에도 꽤나 놀라게 해서 포스팅을 하게 만들어 주었다.

 

10분은 넘었지만 뭐...합격!

 

새벽송금 실험이 47분 정도 걸렸으니, 비슷하게 걸리지 않을까 생각하고, 저녁 먹으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안내가 울린다.

 

'너님 해외에서 송금 들어왔음!'

 

이라는 문구를 따갈로그어로 보내주는데, 그건 알 수 없으니 그냥 송금 조회를 해보니 저렇게 완료가 된 거 아닌가. 47분도 아니고 17분 43초 걸린 거면 상대적으로 엄청 빨라 보인다 ㅋㅋㅋ

 

여태껏 기다림에 익숙하게 송금을 받아서 그런가...속으로 솔직히 '우와...뭐냐이거' 했다. 이게 뭐라고 그렇게 좋았는지는 글을 쓰는 지금도 모르겠지만 1시간 전의 필자는 속으로 그렇게 생각했다 ㅋㅋㅋ

 

 

- 실험결과

주말송금(금요일 7시 영업종료 후) No Problem! - 17분 43초 만에 송금완료!

 

그래서 계좌송금 실험 결과를 정리하자면?

 

필리핀 현지 계좌가 있는 경우, '시간관계없이 휴대폰으로 혼자 송금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현지계좌가 없어서 캐시 픽업, Gcash 송금을 받는 경우, '송금은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송금한도, 영업시간 등의 약간의 제약이 존재한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거 같다.

 

적합한 계좌가 없는 이상, 현지 계좌를 만드는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핀테크 앱을 계좌 대용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이번 실험은 해당사항이 없다.

 

그러나, 의견이 분분한 '빠른 송금'여부에 대해서는 현지계좌가 있다면 소액송금업체들이 주장하는 '24시간 송금 가능'이라는 말이 완전히 거짓말은 아니라는 것 정도는 얘기할 수 있을 거 같다.

 

최소한 앞으로는 송금으로 스트레스받지 않겠다고 안심하며 글을 마무리함.

 

 

요약

 

1. 필자 BDO 계좌 만들었음. 송금 실험이 하고 싶다~

2. Gcash 때는 답도 없었던 새벽, 주말 송금. 은행계좌 송금은 어떻게 될까?

3. 평일 새벽시간 4만 페소 송금 - 47분 24초만에 송금완료.

4. 주말 영업종료 후(금요일) 2만 페소 송금 - 17분 43초 만에 송금완료.

5. 결론, 현지계좌가 있으면 소액송금 업체들을 통해서는 24시간 송금이 잘된다!

6. 그런데 10분 안에는 안되니깐 속 편하게 기다리면 됨.

7. 관건은 까다로운 계좌개설조건이 문제 일듯.

 

 

- 한패스 필리핀 BDO 계좌 송금실험 끝. -

 

728x90